본문 바로가기
슬기로운 주식투자/주식 현황 일기_코스피, 코스닥

저평가된 수소에너지, 철강주 현대제철(004020) 주가 분석

by 끔손 2021. 6. 25.
반응형

저평가된 수소에너지, 철강주 현대제철(004020) 주가 분석

저평가된 수소에너지, 철강주 현대제철(004020) 주가 분석

실제 오래동안 저평가와 낮은 주가로 인해서 고통을 받았던 종목들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여러 종목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종목중에 최근에 주가가 상승 기류를 타기 시작한 업종인 철강주들에 대해서 검토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중에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현대제철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기업소개 및 연혁 

현대 제철은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로서, 자동차 뿐 아니라, 다양한 산업에 들어가는 제철, 철강 및 합금철 제조업을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실제, 1953년 대한중공업공사가 1964년에 설립된 인천제철과 합병되었습니다. 2001년도에 현대자동차 그룹에 편입된후에 현재의 현대제철로 바뀌었습니다. 

현대 제철 연혁 - 회사 홈페이지 내용 참조 

현대 제철의 경우, 1987년도에 주식이 상장하였고, 2004년도에 한보철강을 인수한 후 급격한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현대자동차 그룹소속으로 자동차에 들어가는 관련 제철 제품 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을 양산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제품 - 회사 홈페이지 내용 참조
현대제철 제품 - 회사 홈페이지 내용 참조

실제 현대 제철에 종속되는 회사들은 상당히 많이 있습니다. 

종속 회사
현대종합특수강, 현대비앤지스틸, 현대아이에프씨, Qingdao Hyundai Machinery Co., Ltd(HSMC)
Hyundai Steel Beijing Process Co., Ltd(HSBJ), Hyundai Steel Investment (China) Co.,Ltd.(HSCN), Hyundai Steel Jiangsu Process Co., Ltd(HSJS), Hyundai Steel Suzhou Process Co., Ltd(HSSZ), Hyundai Steel Chongqing Co., Ltd.(HSCQ), Hyundai Steel Tianjin Co.,Ltd(HSTJ), Hyundai Steel America, Inc (HSAL), Hyundai Steel USA, Inc(HSSA), Hyundai Steel India Private Ltd (HSCH), Hyundai Steel Pipe India Private, Ltd.(HSPI), Hyundai Steel Slovakia s.r.o(HSSK), Hyundai Steel Czech s.r.o(HSCZ), Hyundai Steel Rus LLC(HSRU), Hyundai Steel Mexico S de R. L. de C. V(HSMX), Hyundai Steel Industry and Trade Brazil LLC(HSBR), Hyundai Steel TR Automotive Steel Parts Co.,Ltd (HSTR), Hyundai Steel Anantapur Private, Ltd.(HSAN), JIANGSU HYUNDAI SPECIAL STEEL CO,. LTD., HYUNDAI BNG STEEL USA, INC.

대기업 군에 속하면서, 상장한지 30년이 넘은 회사로서 한국 기업평가, 한국 신용평가 등에서 평가한 신용등급은 매우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신용 등급 - 네이버 금융 내용 참조 

사업 부문

현대 제철의 주요 철강 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등)과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실제 매출의 대부분은 철강 영업부문에서 이루어지거 있습니다. 실제 철강 산업은 자동차, 건설, 조선 , 가전, 기계등 수요산업의 성장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대부분의 나라 산업 자체가 침체기였지만, 백신 이후 산업의 회복세가 만연합니다. 

품목 매출 실적 - 네이버 금융 내용 참조 

1분기 기준으로 철강 관련된 부분(봉형강, 판재, 중기계등)이 95%가까운 매출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봉형강, 판재등의 시장점유율을 사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시장 점유율 - 2021. 05. 17 분기보고서 내용참조

특히 봉형강류는 건설 산업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건설 공법의 발전에 따라서, 봉형강관련 제품들은 꾸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판재 관련 제품은 자동차, 조선, 가전산업등과 연관이 있습니다. 실제, 작년 매출은 제작년 비교해서 코로나로 인하여 상당부분 관련된 매출등이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올 1분기만 비교 하였을 경우 관련된 매출등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현대 자동차에서 수소 에너지 관련해서 현대제철의 역할이 상당히 부가되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물을 활용해서, 수소를 만든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현재 매우 작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기타 영업 활동 부문들이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적, 재무상태 및 주가 분석

2018년 이후 영업이익률이 매우 낮아졌습니다. 특히나 작년의 경우 코로나 여파와 더불어 매우 안좋은 상태였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런 부분들에 대해서 올 1분기 벌써 2019년 영업이익을 초과하는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실제 2분기 전망또한 나쁘지 않습니다. 

현대제철 실적 및 재무상태 분석- 네이버 금융 참조 

특히나, 철강 관련 경기 회복또한 이러한 실적 향상에 큰 몫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10년동안의 주가를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0년 기점으로 살펴보면 현재 주가는 반절도 못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대제철의 10년간의 주가 변동 - 네이버 금융 참조 

이와 같은 점을 살펴보면, 분명 투자시에 약간의 주의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제 장시간 우하향 해오던 종목이나, 최근 우상향으로 돌아선 것이 코로나의 회복세인지, 수소에너지에 대한 기대인지에 대해서 판단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두가지 다 일정 부분에 대해서는 영향을 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증권사 및 전문가의 투자 의견 

물론, 저의 경우 증권사의 리포트들을 믿지 않으나, 관련해서는 항상 살펴보는 편입니다. 현대제철의 경우 대부분 증권사들이 매수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 여러 회사들은 목표가 또한 상향시켰습니다. 

증권사 투자의견 - 네이버 금융 참조 

이와 같은 점들이 투자에 있어서, 망설이시는 분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증권사들의 리포트을 접근하실 때에는 신뢰보다는 참고용이고, 관련해서 보다 본인의 투자 전략등을 더욱 중점을 두셔야 합니다. 

 

개인의견 

실제 저의 경우 현대제철에 대한 투자의은 매수하는 것에 대해서 추천하는 부분입니다. 현재 수소 에너지에 대해서 매우 긍정적으로 보여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현대자동차의 경우 기존 내연기관에서 추격자의 위치였다면, 수소에너지 관련된 부분에서 리딩업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중 현대제철의 경우 기존 철강부분을 이용하여 수소탱크 생성부분이라던지 부산물을 수소생성등 다양한 부분에서 제철 산업의 하향세를 보완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물론, 최근 몇년동안의 낮은 영업이익률과 현대자동차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이라는 변수가 남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수소에너지에 대한 주목과 함께 주가 또한 상승하지 않을까라는 조심스런 추측을 해봅니다. 

장점 단점
수소에너지관련 주목 종목
낮은 PBR 
지속적 배당 
철강산업의 하향세 
장기간 주가 하락 종목

2021저평가 우량주 추천종목 CJ ENM(035760)분석

 

2021저평가 우량주 추천종목 CJ ENM(035760)분석

2021저평가 우량주 추천종목 CJ ENM(035760)분석 앞으로의 사회는 어떻게 변화할지 아무도 알 수 없습니다. 미래의 가치까지 함꼐 평가되는 주식 종목은 변화의 움직에 대한 불확실성이 더욱 뚜렷하

wisewl.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평가된 수소에너지, 철강주 현대제철(004020) 주가 분석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봤습니다. 실제, 낮은 PBR등을 생각해보면 나쁘지 않은 종목이지만, 주식이라는 것이 예측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매우 제약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철강 경기 회복과 함께 포스코와 동종업계 관련 종목들이 함께 상승세에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항상 투자시에 다양한 부분들과 동종업계 관련된 부분들을 꼼꼼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이 포스팅은 대부분 자료들을 2021. 05. 17년에 작성된 분기 보고서와 네이버 금융을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혹 궁금하신 점이나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 및 방명록에 글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 상기 포스팅의 내용은 개인적인 내용을 많이 담고 있습니다. 투자에 있어서 책임은 전적으로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